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청년-내일채움공제-자격-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직자, 기업을 위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미취업, 취업준비 중인 청년들의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유입을 촉진하고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취직한 청년 근로자의 장기적인 근속과 개인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청년 취업 지원 제도중 하나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이 있으며 선착순이니 빠르게 신청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직한 청년들의 장기적인 근속을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정부, 기업, 청년이 각각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또는 3년간 청년이 근속하면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종류

     

    청년 지원 사업 중 하나인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으로 나뉩니다. 2년형의 경우는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 근로자가 2년간 300만 원(매달 12만 5천 원)을 적립하게 되면 정부는 취업지원금 900만 원, 기업은 정부지원 400만 원을 공동으로 적립하여 만기 시에 1600만 원의 목돈을 청년근로자는 수령하게 됩니다.

     

    3년형의 경우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근로자가 3년간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 근로자가 3년간 600만 원(매달 16만 5천 원)을 적립하게 되면 정부가 취업지원금 1,800만 원, 기업은 정부지원 600만 원을 공동으로 적립하여 만기 시에 3,000만 원의 목돈을 청년근로자는 수령하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로 인해 청년근로자는 목돈의 모을 기회를 가지며 실질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만기 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형)으로 연장 가입이 가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까지 연장 가입한다면 최대 8년의 지원사업으로 인해 더 큰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과 기업 자격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청년근로자 지원자격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로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직한 청년으로, 군필자의 경우 근무기간에 비례하여 제한 나이를 적용하나 최고 만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용보험이력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업의 자격조건은 2년형과 3년형이 각각 다릅니다.

     

     

    2년형의 경우, 5인 이상의 중소기업, 중견기업이며 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은 제외됩니다. 하지만 청년 창업기업과 벤처기업 등은 5인 미만의 기업은 참여 가능합니다.

     

    3년형의 경우,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의 5인 이상의 중소기업, 중견기업 중 뿌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만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청년 공제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하기
    2. 워크넷의 승인 완료받기
    3. 워크넷의 승인 완료 후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하기

     

     

    신청은 정규직으로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격심사에 통상 10일(영업일 기준)이 소요되므로 워크넷의 참여 신청은 미리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청약이 승인된다면 그날로부터 청년근로자는 매달 125,000원(2년형), 매달 165,000원(3년형)을 납입하시면 됩니다.

     

    납압하는 날짜는 매달 5일, 15일, 25일 중에 선택하실 수 있으며 납입방법은 따로 설정한 지정 계좌에서 자동이체로 매달 빠져나갑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중도해지

     

    만약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중도해지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우선적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계약취소는 청약의 성립일로 부터 1개월 이내에 취소가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중도해지의 경우 공제계약이 취소 가능한 기한 이후로부터 공제계약이 소멸 이전까지는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청년근로자의 납입금은 전액 본인에게 환급되며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기여금은 전액 정부에 반납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의 취업지원금은 해지 시기에 따라 청년근로자에게 일정 비율로 지급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기업 혜택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시행하는 기업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1. 인력개발비 및 연구비를 세액공제 적용을 해줍니다.
    2.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 기업부담금을 비용으로 처리해줍니다.
    3. 중소기업 기여금도 청년근로자의 근로소득으로 간주하여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최대 70퍼센트까지 세금의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잘 이용하신다면 청년들은 목돈을 모을 수 있으며 실질적은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은 다양한 세금 감면 혜택과 양질의 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1석2조의 정책입니다. 정부가 시행하는 청년을 위한 일자리 정책인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꼭 이용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