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서울시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은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매출이 저하되고 인건비 및 임대료 등 고정지출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고 계십니다. 농협 햇살론 등 대출 상품들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하니 그만큼 심각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등 대출을 받는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추가적으로 서울시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지원금이 있으니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분들의 경제적 위기에 도움을 주고자 서울시에서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해당 지원정책은 한달에 70만 원씩 2개월간 현금으로 지급하며 이는 대한민국에서 현금으로 직접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개요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출처-포크리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생존자금 관련 내용은 현재 여러 티비 또는 기사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입니다. 세부적인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 있으나 이 글에서 깔끔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생존자금, 지원금의 지원대상은 약 41만개 업소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총 140만원의 금액을 지원하게 되며, 한 달에 70만 원씩 총 두 달간 지원하게 됩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코로나 지원금의 소요되는 예산은 약 5,740억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청할때 불편을 겪지 않으시도록 서류를 최소화하여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은 서울 소재 사업장 중 연매출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며, 6개월 이상의 업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위의 조건에 맞다고 꼭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생존자금에서 제외되는 업종이 있으니 꼭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생존자금 신청기간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기간

     

    서울시 자영업자 지원금의 신청기간은 온라인과 방문신청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금 온라인 신청의 경우 2020년 5월 25일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 입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2020년 6월 15일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 입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온라인 신청기간 : 2020.05.25(월)~2020.06.30(화)

    ※오프라인 신청기간 : 2020.06.15(월)~2020.06.30(화)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자격 조건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자격조건

     

    서울시 소상공인 생존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폐업하지 않은 종사자가 5인 미만인 소상공인 (운수업, 건설업, 광업, 제조업은 10인 미만)

    2020년 02월 29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사업장을 운영

    2019년도 연매출이 2억 원 미만일 것(단, 2019년 7월 1일 이후 창업자는 연매출 1억 원 미만)

    사업자등록증상 서울에 소재지가 등록되어있을 것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제외업종 : 도박, 향락, 투기, 유흥업소 등 불건전 업종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생존자금 신청방법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방법

     

    ① 온라인 신청

     

    ※신청기간 : 2020.5.25~2020.6.30

    ※신청 사이트 : https://smallbusiness.seoul.go.kr

    ※원활한 온라인 홈페이지 접속을 위해 사업자 대표자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 접수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일
    ⓛ⑥ ②⑦ ③⑧ ④⑨ ⑤ⓞ 모두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② 오프라인 신청

     

    ※신청기간 : 2020.06.15~2020.06.30

    ※신청장소 : 우리은행 지점 또는 구별 지정장소

    ※원할한 오프라인 신청을 위해 10부제를 진행하며 10부제 관련 사항은 아래 글에서 참고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총정리]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지원금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지원금 총정리] 서울시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생존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전염병 사태로 인하여 자영업자와 소상��

    lth199305.tistory.com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Q&A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Q&A

     

    Q. 지원금 사용제한은 없는 건가요?

    A. 지원금이 현금으로 지급되기에 사용제한이 없습니다.

     

    Q. 지원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A.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은 70만 원씩 2회로 나누어 지급되며 1회 차는 신청 후 2주 이내, 2회 차는 익월 4쨰주에 지급 예정입니다.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Q.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A. 온라인 서류는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가능하며, 방문신청의 경우 통장사본, 위임장(대리인 방문 시),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운수사업 면허증(운수사업자의 경우에만 해당)이 필요합니다.

     

    Q. 오프라인 신청도 5부제로 진행되나요?

    A. 오프라인 신청은 10부제로 진행되며 6월 29일부터 30일까지는 제한 없이 누구나 오프라인 방문신청이 가능합니다.

     

    Q. 방문신청 때 거주지 소재의 자치구별 지정장소 또는 우리은행에서만 신청이 가능한가요?

    A. 거주지와 관계없이 사업자등록증상의 주소지 관할 우리은행 또는 자치구별 지정장소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Ex.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량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생존자금 마치며

     

    서울시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생존자금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지금까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지원금액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생존자금은 5월 중순 이후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으며, 6월부터는 오프라인 접수도 시작됐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일부 제외업종이 있기 때문에 서울시의 모든 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중앙정부에서는 추가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프리랜서, 특수형태근로자를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1. 긴급고용안정지원금(https://lth199305.tistory.com/234)

    2. 경기도 자영업자 생존자금(https://lth199305.tistory.com/27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