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 통증 남자, 여자 원인

     

    왼쪽 가슴 통증

     

    사람의 몸은 이상이 생겼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이러한 신호는 중요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가슴 쪽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더욱 중요합니다. 가슴 통증의 경우에는 폐, 위, 심장 등 핵심 장기에서 보낸 위험 신체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 장기들 중에서 심장은 신체의 가슴 부분 중앙에서 살짝 왼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몸에서 혈액을 공급해주는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사람의 생명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왼쪽 가슴 통증이 생겼을 경우에 심리적으로 불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겼다고 해서 모두 심장질환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왼쪽 가슴통증에는 다양한 질환 및 원인들이 있으니 왼쪽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질환과 원인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 및 위 등 소화기계통 문제

    왼쪽 가슴 통증의 원인은 소화기 계통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생겼다면 왼쪽 가슴에 통증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신체를 앞으로 숙인 자세나 일자로 누워있는 자세에서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우유 또는 물과 같은 액체를 마셨을 때 이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위십이지장궤양 또는 위식도역류질환 등 소화기 계통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밥을 먹는 도중에 자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심장 문제

    심장이 문제가 되어 왼쪽 가슴 통증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심장에 질환이 생겨 나타나는 것입니다. 심장질환 중 부정맥, 심근경색, 협심증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하여 가슴 쪽의 통증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누군가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가슴이 조이는 느낌, 잦은 식은땀, 뻐근 거림 등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무거운 것을 들 때나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심장이 해야 하는 일이 많을 때도 가슴의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심근경색(협심증)

    협심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심근 경색이라는 질환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 협심증은 아주 위험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언제 발생할지 예상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만약 한번 발병하게 된다면 사망률이 생존하는 확률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에 두려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협심증은 직장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직종에 근무를 하시고 있으시거나 술을 자주 먹는 사람 그리고 집안의 내력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유전으로 발병되기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사전에 건강한 생활방식을 지속적으로 유지를 해야 심근경색을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심근염

    심근염으로 인하여 가슴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심장에 위치한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심근염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심근염의 경우 심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방시한다면 심장을 약화시키거나 심장에 위치한 근육을 영구적으로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심근염 경증의 경우에는 치료가 없이 호전되기도하지만 만약 심근염이 심한 경우는 약물을 이용한 치료가 필수적일 수도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심근 병증

    심근 병증이 원인이 되어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심근 병증 질환은 심장 확장이나 심장 근육 질환에 의해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 심근 병증은 증상이 따로 없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가슴의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심근 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소금을 섭취하는 양을 줄여야 하며, 과도한 체중이 나갈 경우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술을 먹지 말아야 하며 꾸준하게 운동을 해야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급성이자염

    급성이자염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급성이자염은 췌장 또는 그 외 소화기관에 염증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남자는 주로 40~50대에서 많이 일어나며, 여자의 경우에는 주로 60~70대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심낭염

    심낭염으로 인해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낭이란 신체에서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개의 얇은 조직 층을 말합니다. 이 심낭 부위에서 염증이 발생하거나 자극을 받게 되면 왼쪽 가슴이나 가슴 가운데에 무언가가 날카롭게 찌르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심낭염의 경우 양쪽이나 한쪽 어깨에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스트레스 문제

    과도한 스트레스가 문제가 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왼쪽 가슴 밑 부분에 위치한 곳에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분 미만으로 해당 부위에 통증이 계속되며,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신체를 움직이는 것과는 상관없이 그냥 있을 때에도 해당 부위에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손 저림, 무력감, 과호흡 등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폐 기흉 또는 폐렴

    기흉이나 폐렴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슴 양쪽 부위에서 갑자기 날카롭게 느껴지는 통증은 폐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흉일 경우 다른 질병 또는 외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폐렴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기침을 하거나 심호흡이 할 때 심하게 가슴을 찌르는듯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흉막염

    흉막염으로 인하여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막염이란 폐의 주변에 있는 조직 내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흉막염은 호흡을 할 때 가슴에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식도 파열

    식도 파열로 인하여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식도 파열은 가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입에서 연결되는 통로가 찢어졌을 때의 상태를 말합니다. 식도 파열로 인해 사람의 입에서 공급되는 체액이나 음식이 폐와 가슴으로 누출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근육경직

    근육 경직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긴장을 할만한 사건이나 극도의 긴장한 상태가 유지되면 사람의 신체는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가장 먼저 근육 부위부터 경직이 일어나게 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중 이러한 근육 통증이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주기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반복이 되면서 근육 경직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면 근육 경직이 만성화로 진행되면서 심근경색이나 더 큰 건강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꼭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늑골염

    늑골염 질환이 원인이 되어 가슴에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늑골염에 의하여 왼쪽 가슴에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가슴에는 부드러운 조직이나 뼈가 있는데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늑골염이라고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왼쪽 가슴 통증 마치며

     

    왼쪽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위처럼 매우 다양합니다. 앞에서 말을 하였지만 왼쪽 가슴에는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만약 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러한 신호를 무시하시 마시고 꼭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왼쪽 가슴 통증이 되는 질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건강을 잘 지켜서 더욱 행복한 생활들을 영위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왼쪽 가슴 통증

     

    작성자 추천글

    1.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https://lth199305.tistory.com/273)

    2.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https://lth199305.tistory.com/23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