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에 걸린 사람의 약 95% 정도가 여성일 정도로 방광염 질환은 여자분들이 잘 걸리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의 경우 요도를 통과하여 원인 세균이 방광 부위로 들어가서 염증 현상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의 전체적인 길이가 남자분들보다 짧은 이유로 인해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욱 많이 걸리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성 방광염에 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등에 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방광염 증상 원인 및 자가치료 방법 4가지와 좋은 음식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방광염 증상 원인 및 자가치료 방법 4가지와 좋은 음식 - 오빠포스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광염 증상 원인 및 자가치료 방법 4가지와 좋은 음식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oppapost.com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1)

    여성 방광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방광염이 걸리게 되는 이유는 세균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여성분들은 요도구, 항문, 질 등 거리가 남자분들에 비하여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요도 부위의 전체적인 길이도 남성분들에 비하여 짧습니다. 따라서 항문쪽 부위로부터 요도구 또는 질 부위 쪽으로 원인 세균들이 이동하는 것이 쉽습니다. 해당 부위의 환경도 세균들이 잘 번식 할 수 있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위처럼 세균이 원인 되는 방광염만 있지는 않습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소변줄을 삽입하게 되는 상황이 됐을 때, 카테터가 자극을 하여 염증이 유발될 수도 있으며,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방광염 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방광염의 원인은 세균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쏘팔메토 효능 부작용 3가지와 가격 및 추천 복용 시간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1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2)

    두 번째 여성 방광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관계가 원인이 되어 방광염 질환에 걸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관계 중에 요도 부위에 위치한 점막이 자극을 받게 되고 그 부위가 세균으로부터 감염이 일어나게 되어 방광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성관계 도중에 남자분과 여자분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세균이 요도 쪽으로 이동을 하게 되어 세균에 의한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광염 원인으로 피임약이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여성의 호르몬과 생리주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방광에 위치한 점막에 영향을 끼쳐 약해지고, 이 틈으로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되어 방광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부작용 및 맛있게 먹는 법 5가지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3여성 방광염 5여성 방광염 7

     

    여성 방광염 증상

    여성 방광염의 증상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통증 : 방광염에 걸리면 소변을 보실 때 따끔따끔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생리통이 심할 때 나타나는 경련 증상이나 허리에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배란통, 골반염, 생리 전 증후군에 걸렸을 때 느끼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2. 빈뇨 및 잔뇨감 : 소변이 자주 마려워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며 소변을 보더라도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 계속 남아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혈뇨 : 소변을 볼 때 소변에 피가 함께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절박뇨: 갑자기 요의와 함께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악취 및 혼탁뇨 : 소변이 혼탁하거나 악취가 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옥타코사놀 부작용 효능 4가지 및 가격 섭취량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9여성 방광염 11여성 방광염 13

     

    여성 방광염 예방법 (1)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과로 및 스트레스 줄이기

     

    현대인이 가장 많이 시달리는 과로와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 때문에 세균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져서 방광염 질환이 걸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셔야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산택, 운동 등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소변 참지 않기

     

    방광염 질환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기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방광에 소변을 배출시켜주는 겁니다. 하지만 방광에 오줌이 차지도 않았는데, 미리 소변을 보려는 행위가 습관이 들게 된다면 방광 부위에서 이상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뇨습관이 오히려 잘못 들게 되면 과민성 방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횟수로 화장실에 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뇨를 오랫동안 참게 되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됨으로 소변이 마려울 때 참으시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3. 카페인 및 탄산음료 줄이기

     

    커피, 콜라, 사이다, 홍차, 술 등은 방광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여 방광 부위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적당량만 드시는 게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에버콜라겐 타임 비오틴 가격 및 부작용 종류 5가지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15여성 방광염 17여성 방광염 19

     

    여성 방광염 예방법 (2)

    다음 방광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누 및 질 세정제 과도하게 쓰지 않기

     

    비누와 질 세정제는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너무 자주 쓰게 되면 신체가 가지고 있는 면역체계까지 영향을 줘서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왜냐하면 신체를 지켜주는 역할을 유익균들 까지도 같이 사라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누와 질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을 하지 않으시도록 하셔야 합니다. 1주일에 이회 또는 삼회 정도로만 사용을 하시도록 하고 그밖엔 물만을 이용해서 관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배변 활동 또는 배뇨 활동 후 습관

     

    배뇨와 배변활동을 끝마치신 후에 뒤처리하실 때 항문 쪽에서 질과 요도가 있는 방향으로 닦고 계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원인 세균들을 자신이 운반하여 방광염에 걸리기 쉽게 도와주는 꼴이 되고 맙니다. 이처럼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변 또는 배뇨 활동 후에 항문과 꼬리뼈가 있는 방향을 향해서 닦아주셔야 합니다.

     

    3.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신체에 수분을 일정 수준 유지를 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배뇨 활동을 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소변을 배출함으로써 방광에 침투를 하였던 세균들도 어느 정도 같이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시서스 가루 다이어트 5가지 효능 및 부작용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21여성 방광염 23여성 방광염 25

     

    여성 방광염 치료법

    여성 방광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방광 부위에 들어오게 되면서 방광염 감염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부분 방광염의 원인세균은 대장균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한다면 방광염을 더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방광염의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최대한 빠르게 전문의에게 진찰과 함께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4가지 및 성분 가격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27여성 방광염 29여성 방광염 31

     

    여성 방광염 약국약

    여성 방광염 약국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방광염 약국약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이란 환자가 따로 의사의 처방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의약품을 말합니다. 보통 일반의약품은 약리 작용이 상대적으로 전문의약품만큼 강하지 않기떄문에, 환자가 자신의 판단하에 선택을 해서 복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방광염 약국약은 위처럼 일반의약품이므로 유효성과 안전성은 인정은 됐었습니다만 방광염 질환을 완벽하게 치료를 할 정도는 되지 않는 게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방광염 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을 하기 위하여 항생제 관련 성분을 가지고 있는 전문의약품을 사용해야 하는데, 전문의약품의 경우에는 의사가 발행해주는 처방전이 없다면 구매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방광염 약국약의 경우에는 항생제 성분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방광염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방광염에 걸렸다면 비뇨기과 또는 비뇨 의학과에 방문을 하셔서 전문의에게 진찰과 검사를 받은 뒤 확실한 방광염이 걸리게 된 원인이 되는 세균을 찾아서 적절하게 항생제 약물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4가지 및 추천 복용 방법 - 알아보기

     

    여성 방광염 33여성 방광염 35여성 방광염 37

     

    여자 방광염 마치며

    지금까지 여자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칼로바이 퍼펙트 파워쉐이크 부작용 4가지와 효과 리뷰 - 알아보기

     

    방광염은 대부분 여성에게 자주 일어나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함과 동시에 고통까지 느껴집니다. 여자 방광염은 조기에 치료한다면 금방 나을 수 있으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 자신이 방광염에 걸렸다고 의심이 된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여성 방광염 39여성 방광염 41여성 방광염 43

     

    작성자 추천글

    1. 임신 극 초기 증상 (https://lth199305.tistory.com/256)

    2. 여자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https://lth199305.tistory.com/20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