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구비서류 전환 방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구비서류, 전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어떤 통장을 얘기하는 것일까요? 해당 통장의 명칭 곧이곧대로 청년들을 우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청약통장 같은데, 가입을 하려면 어떤 필요조건들이 있는지 이번 글에서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성인의 나이가 되고 나서 경험을 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독립이라는 점입니다. 아마도 현재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도 이미 홀로 독립을 하시거나 계획을 세우는 중에 있으실 겁니다

     

     

    개인에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은 아마도 대부분 초기에는 월세형식으로 독립을 시작을 하시게 되실 겁니다.

     

    월세 형태의 주거 환경으로 출발을 하여서 전세 형태의 주거 환경을 꿈꾸게 되며, 전세로 보금자리를 옮기게 된다면 자신의 집을 마련하는 것을 원하시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들은 일반적으로 혼자의 힘으로는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대한민국의 주택보급률이 100%가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무주택자 많으며, 사회에 진출한 초반부터 자신의 집을 구하는 것을 위한 과정들이 절대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오늘 설명드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청년우대형-청약통장-1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주거 환경에 있어서 취약한 계층 중 하나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사업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의 역할에 추가적으로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과 우대금리를 제공이 된다는 점에서 큰 혜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우대형이라고 명칭이 붙여졌지만 가입이 가능한 나이도 매우 낮지 않으며, 통장의 이율 역시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좋은 조건의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관한 가입 방법 및 조건 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가입을 하시더라도 연 최고 금리 1.8%~3.3%가 적용이 되오니 청년 우대형 통장의 가입한 사람만 30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기회를 넘기지 마시고 꼭 해당 혜택들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기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2018년 07월 31일에 처음 세상밖에 나왔지만은 평생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12월 31일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니 해당 기간 안에 꼭 신청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일반 청약저축의 경우 가입하는 기간별로 이자율이 다르며, 관련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기간이 1개월 이내는 무이자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1개월 초과에서 1년 미만이 경우에는  연 1.0%의 이자가 적용이 되며, 1년 이상에서 2년 미만의 경우 연 1.5% 이자 적용, 2년 이상에서 10년 이내의 경우 연 1.8% 이자 적용, 10년을 초과한다면 연 1.8%의 이자로 내려가 적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상대적으로 금리가 매우 크게 적용이 됩니다. 통장의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의 경우 연 3%의 이자가 적용이 되며, 2년 이상에서 10년 이내의 기간은 연 3.3%의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또한 해당 이자에 관한 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오백만 원까지 적용받게 됩니다. 연 납부 금액 중 한도 240만 원 이내의 범위에 소득공제 40% 혜택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장인은 물론이고 일용직 근무자, 프리랜서도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2. 자신이 무주택자이어야 하며  지금은 가구주에 해당하지 않지만, 3년 이내 가구주가 될 예정인 자(3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은 세대주의 자격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3. 기존에 가입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의 통장주의 경우에는 중간에 해당 통장으로 전환을 시키는 것이 가능하십니다. (단, 청약에 당첨이 되었던 계좌의 경우에는 전환이 불가능)
    4. 나이가 만 19세 이상에서 34세 이하 이하여야 하며 연소득이 3,0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원이나 세대주.(단 병역을 이행했던 기간을 최대 6년간 적용을 해줍니다.)

     

    해당 청약통장의 가입아 가능한 기간은 2018년 07월 3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이므로 해당 기간 내에 꼭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앞서 가입조건인 3년 이내에 가구주가 될 예정인 자의 뜻은 지금은 자신의 부모님이 소유한 주택에서 살고는 있지만, 미래에 3년 안으로 무주택인 가구주가 되신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 시기에 증명서류들을 지참하셔서 통장을 가입을 한 은행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시면 된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신청은 온라인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증빙서류들을 지참하셔서 9개의 해당 수탁은행인 우리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국민은행, 경남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중 원하시는 지점에 방문을 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3개월 내 발급), 무주택 확인서, 소득확인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병적 증명서(병역기간 인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기존이 청약통장에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을 하시고자 한다면 두가지의 추가 혜택을 받으실수있습니다.

     

    만약 무주택 가구주이시라면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게 되며, 기존에 존재하는 청약통장보다 기간이 2년 이상에서 10년 미만으로 가입을 한다면 3.3%의 고금리로 적용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점제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을 하신다면 기존에 기록된 이력들은 모두 유지가 되며, 새로운 혜택을 추가적으로 얻게 됩니다.

     

    이러한점 때문에 청약 가입기간에 대한 가점부분에서 조금 더 높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청년우대형 관련 서류들을 지참하셔서 꼭 전환을 하시고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마치며

    지금까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 이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청약저축 담당 부서 혹은 주택도시 보증 공사 기금 기획실로 문의를 하시면 된답니다. 방문자분들에게 해당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및 2차 신청 총정리

    안녕하세요. 정부에서 시행하는 청년을 위한 목돈 만드는 정보를 알리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020년 7월 17일(금)까지 청년저축계좌 신청 접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lth199305.tistory.com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및 지급일 등 총정리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총정리 청년들의 주거비의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햇살론 등을 받아 주거비를 해결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들에게 도움을 ��

    lth199305.tistory.com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및 자격 총정리

    오늘은 2020년 7월 6일 기준일자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10만 원 또는 15만 원을 통장에 저축하시면 지원금이 같이 적립이 되어 목돈을 마련하기 좋은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자��

    lth199305.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