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내용은 주휴수당 계산법 및 조건 그리고 지급기준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아르바이트생이라면 급여체계에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해요. 그렇지만 받거나 지급받을 수 있는 수당이 어떤 것이 있을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생각보다 아주 많이 존재하고 계십니다.

     

     

    그렇기 이기에 오늘의 내용은 아르바이트생 혹은 사업주라면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주휴수당 조건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주휴수당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 계산법

     

    주휴수당이란 일주일 동안 정해진 근무 일수를 다 채워 일을 마친 근무자에게는 유급 주휴일, 급여를 지급하고 주는 휴일을 주는데 이때 지급하는 수당을 주휴수당이라고 하네요. 유급휴일에는 근로 행위를 하지 아니하고, 하루 치의 임금을 추가적으로 지급하여 내게 되는 거죠. 지급 기준은 하루 세 시간, 일주일에 열다섯 시간 근무를 하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 오일 근무제로 일한다면 일주일 중 하루는 유급휴일 또는 주휴일, 하루는 무급휴일로써 산정이 됩니다.

     

    주휴수당주휴수당주휴수당

     

    예컨대 월요일부터 시작하여 금요일까지 일을 하는데 근무자가 닷새 동안 일을 하였다면 오일 치의 급여와 하루분 급여를 더 지급해줘야 하는 거랍니다. 특히나 월급제로 근로를 하는 사람에게는 기본급여에 안에 주휴수당이 내재하고 있는 이렇게 될 때가 있으므로 잘 알아보셔야 한답니다. 근로기준법 제 오십오조에 따르자면 근무자를 고용한 이용자는 일주일 동안의 근로일수를 채운 근무자에게 평균 일주일에 일회 이상 유급 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해요. 이를 주휴일이라고 해요.

     

    주휴수당주휴수당주휴수당

     

    주휴수당 조건

     

    주휴수당 조건을 받는 것이 위하여 조건은 총 세 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맨 첫 번째는 고용주와 약정한 일주일 소정근로일수를 빼먹지 아니하고 개근을 해야 해요. 두 번째는 일주일간 소정근로시간이 열다섯시간 이상이어야 해요. 세 번째는 해당 수당이 발생한 주 이후에도 꾸준한 근로가 수행되고야 한답니다. 소정근로시간이 기준이 되는 사항이기에 일시적인 연장근로 시간은 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주휴수당주휴수당주휴수당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은 일급제, 연봉, 시급제, 월급제 등 급여 지급 형태에 따라서 지급 방식이 똑같지 않고, 주 사십시간 미만 근무자냐 주 사십 시간 이상 근무자냐에 따라서 계산하는 방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주 사십 시간 이상 근로한 일급제와 시급제의 근무자에게 근무한 시간 정도로 지급하는 기본급 이외의 내용은 별도로 주휴수당을 계산하여 지급해야 한답니다. 일급제는 계약된 하루분의 급여가, 시급제는 계약된 시급의 여덟 시간에 해당하는 금액이 주휴수당으로 산정이 된답니다.

     

    주휴수당주휴수당주휴수당

     

    주 사십 시간 미만이거나 일주일에 오일 미만 삼일이나 이일 등으로 근무하는 이렇게 될 경우 삼일이나 이일 치 급여를 오일 치로 나누고, 그중 하루 동안 해당하는 평균값을 주휴수당으로 산정되게 됩니다. 사십 시간 이상 근무자는 초과 근무를 해도 연장 근로수당만 발생할 뿐 주휴수당에 대해서는 차이점이 없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상대적으로 주휴수당은 하루를 기준으로 계산을 하는데, 하루치 근로시간과 시급을 곱하여 계산을 하시면 되어요. 이때 사십시간이 통상 근로시간으로 선정해두는데, 통상 근로시간은 업장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해보셔야 하네요. 근로기준법상 근로시간은 하루 여덟 시간, 주 사십 시간이지요. 예컨대 일주일에 오일, 하루에 여덟 시간, 주 사십 시간을 근무한다면 계산법에 따라서 팔 곱하기 본인 시급으로 계산하여 주휴수당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주휴수당주휴수당주휴수당

     

    이 계산법이 힘드시다면 네이버 등의 서칭을 통하여 주휴수당 계산기를 검색해보세요. 손쉽고 편리하게 계산하실 수 있도록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주휴수당 신고방법

     

    주휴수당은 법적으로 지급하오니야 한다고 선정해져 있는 정도로 사장이 주휴수당 지급하는 것을 거부한다면 고용노동부에 신고를 할 수 있답니다.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민원신청, 임급체납 진성서, 서식 민원 등을 작성하시면 되고, 만 24세 이하의 이렇게 될 경우 청소년 근로 권익센터를 통하시어서 권리 구제와 상담을 지원받으실 수 있답니다. 또한, 주휴수당은 근로 여건과 근로계약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고용노동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을 해보실 수 있답니다.

     

    주휴수당주휴수당주휴수당

     

    경제 관련 추천글

     

    근로기준법 연차 월차 병가 계산법 등 총정리

    근로기준법 연차 계산법 월차 병가 지난해 한 해 사이 연차를 전부 사용한 직장인이 네 명 중 한 명이라며 하네요. 어떠한 취업 온라인 사이트 설문 분석에 따르면 일 년 동안 연차를 모두 소진��

    lth199305.tistory.com

     

    임대차 3법 시행시기 소급적용 및 월세 실거주 매매 등 총정리

    임대차 3법 시행시기 소급적용 월세 실거주 지난주에는 세종시로 행정수도를 이전하는 등이 많은 부동산 관련 사연들이 떠올랐었는데요. 그 외 정부가 내놓은 추가 부동산 대책 중에 임대차 3법

    lth199305.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