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과 신청자격 등에 대해 알아보고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국가 제도인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 의문인 분들이 은근히 어마어마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는 국가에서 국민을 위하여 일자리 알선과 취업 그리고 교육을 위하여 협조를 주는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지금 근로를 하는 사람도 신청이 가능하고 구직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처한 상황에 의해 혜택이 조금씩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1

     

    국민 내일배움카드 개요

    첫번째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에는 해당 제도가 재직자와 실업자로 분리하여 운영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에는 하나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업자, 특수고용형태 종사자, 재직자, 자영업자 등의 여부와 무관하게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은 누구나 고용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훈련의 사각지대를 공백을 없애고 개인의 넉넉한 역량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카드 1장으로 5년간 사용할 수 있고 정부(Government) 지원 훈련비를 스스로 요구되는 시기에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2

     

    신청 한도도 유효기간 연장에 맞춰서 현행 200만 원부터 300만 원에서 300만원에서 500만까지 상향하여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일평생 직장이란 말은 이제 옛말이 된 지 오래입니다. 그래서 꼬박꼬박 월급만 받는다고 마음이 편리한 지금 상황이 아닙니다.

    유능하고 젊고 감각이 우수한 후배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사람들에게 밀리지 아니하고 직장에서 인정받거나 혹시 모를 이직에 대비를 하시려면 반복적인 외국어 공부, 자격증 신규 취득 등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민-내일채움카드-3

     

    특히나 경쟁이 심하게 되는 상황에서 최악의 상황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

    지원대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지원대상은 실업자, 주부, 재직자, 졸업생, 실직자, 미취업자, 사이버대학생, 야간대학생, 방송통신대학생 등 지원자격에 해당이 되면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우고자 하는 교육이 있다면, 지원 여부는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 카드를 이용하려는 지역의 지원 대상 강의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들어가는 자기 부담금을 조금 더 합리적으로 재설계할 수 있는데요. 재직자 및 실업자 등의 여부에 상관없이 취합한 자부담을 적용합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4

     

    그러나 직종별 취업률을 승인해 다르게 적용합니다. 특히나 근로장려금을 받는 저소득 재직자와 이와같은 경우 자부담금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자부담률을 50프로 낮춰줍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이시면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공무원이나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사립학교 교직원,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후로의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45세 미만의 월 임금 300만 원 이후로의 대기업근로자는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이 어렵지만 한마디로 무직인 사람과 취직, 전직이 요구되는 사람은 모두 해당한다고 파악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이 3년 이후입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5

     

    그 기간안에 근로자와 사업주 수강 내역이 존재하지 않는 자, 무급휴직, 육아휴직자, 1주일 짧은 시간 근로자, 45세 이후로 기업에 재직 중인 자, 휴업 중인 자, 고용보험으로 채납액이 없는 지원자, 근로자 카드를 신청한 일로부터 180 이내로 이직 예정 인자, 일용근로자 등이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이 되는지 확인하는 제일 신속한 방법은 가까운 고용센터에 전화 문의를 하는 겁니다. 자기 자신이 자격이 되고요 면 전문가와 대화를 통해 자신에게 받는 훈련은 확정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6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셔서 안내에 따라서 발급을 받으시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단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신 분들이라면 인터넷을 통해 쉽고 좀 더 빠르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선 HRD-Net(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로 연결합니다.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메인페이지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그 후 필수 동영상 시청을 해야 합니다. 10개가량인데 모든 강의를 다 봐야 신청이 활성화됩니다. 시청 후 개인 인적 사항 입력합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7

     

    여기서 자기 자신이 어떤 상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영업자, 실업자, 무급 휴직자, 근로자 등 자신에 목표에 맞게 적으셔야 합니다. 안내에 따라서 정보를 입력을 해주세요. 그 후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완료되시면 카드가 집으로 우편으로 배송이 될 것입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가량입니다. 발급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교육시간이 140시간 이후로인 훈련과정을 이수하였다면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용센터 직업능력개발팀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는 게 효과가 있을 겁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HRD-NET(직업훈련 포탈)에서  정보 찾기입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 후 직업훈련정보를 눌러줍니다. 구직자 훈련절차 중에도 지역검색과 조건 검색 2가지 형태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8

     

    내일 배움 카드이기 때문에 훈련유형에 확인 상태를 모두 해지해주세요. 그리고 내일 배움 카드 구직자만 확인하시면 될 것입니다. 훈련과정을 서칭 하시면 내일 배움 카드 중 구직자 루트인 다양한 훈련기관들이 나타납니다. 지역검색을 눌러주시면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훈련기관들을 확인을 하실 수 있답니다.

    다음 방법은 워크넷을 통한 훈련정보 찾기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그 후 근로자 및 구직자 등 원하시는 유형에 알맞게 훈련과정을 서칭 할 수 있는데요. 내가 평소에 습득하고 싶으신 게 있으시다면 훈련 과정명을 작성하고 서칭 하셔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채움카드-9

     

    그 이후에 훈련 지역을 통하여 나와 제일 인접한 지역을 확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글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방법

    [재직자를 위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과 기업을 위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총정리] 안녕하세요. Taeya입니다. 오늘은 재직자, 기업을 위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포��

    lth199305.tistory.com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복지 정책 중 하나인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대에는 대학을 졸업하거나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사회에

    lth199305.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