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및 온라인 잔액조회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 총정리/출처-포크리

     

    오늘은 서울시에서 발급하는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 및 온라인 가능 여부, 잔액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또는 재난긴급생활비를 선불카드 및 모바일 서울사랑 상품권 형태로 서울시민들에게 지급했습니다. 선불카드라는 개념으로 발급되는 카드는 보통 관할 지역내에서 연 매출 10억 원 미만인 자영업자 또는 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곳이 정확하게 어디에서 가능한지 모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지역을 기준으로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곳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더불어 온라인 가능 여부와 잔액조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개요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대한민국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화폐 형태로 긴급재난지원금 및 재난지원금을 시민, 도민, 국민에게 지원을 하였습니다. 서울시 역시 기존에 발행하고 있던 서울사랑상품권을 적극 이용하여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 하였습니다. 하지만 서울사랑상품권 말고도 선불카드의 형태로 지원금을 지원했습니다.

    즉 이번 사태로 인해 서울시 선불카드는 이번에 처음 나온 선불카드입니다.

    지원금 지급을 받는 사람들 중에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을 서울사랑 상품권으로 지급받을 경우에는 지원금을 10%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제로 페이로 사용해야 하는 불편 때문에 이러한 혜택을 감수하고 서울시 선불카드 형태로 발급받는 사람들 또한 많았습니다. 이처럼 선불카드 형태로 받은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는 어디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만약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을 서울사랑상품권 형태로 지급을 받으셨다면 사용처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서울사랑상품권은 제로 페이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라도 대규모의 점포에서는 이용을 할 수 없는 제약이 있어서, 각종 프랜차이즈, 복합 쇼핑몰 대형마트나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 쇼핑센터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선불카드의 사용처의 경우 상대적으로 제약이 적은 편입니다.

    서울시 선불카드의 경우에도 중랑구, 중구, 용산구, 은평구, 양천구, 서대문구, 동대문구, 송파구, 서초구, 구로구, 강동구, 광진구, 노원구, 종로구, 관악구, 성동구, 마포구 강서구, 성북구, 동작구, 도봉구, 금천구, 강남구, 강북구, 영등포구 등 지역구와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상의 사용처 중 대형마트와 같은 곳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하였지만, 하나로마트나 농협, 홈플러스, 롯데슈퍼에서는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이용하시는 올리브영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이소에서는 선불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와 동시에 동네에 위치한 소규모 마트에도 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gs25, cu와 같은 편의점에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시며, 배달 음식을 시킬 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기요, 배민에서도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불카드는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온라인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는 온라인 쇼핑몰 또는 스마트 스토어 등 온라인상에서도 대부분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상에서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소지자 정보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다만 많이 쓰이는 네이버 페이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업종 리스트(1)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아래는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업종 리스트입니다. 이처럼 다양하고 많은 업종 및 점포에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결제대행(pg) 인삼 및 건강제품, 수입상품점, 중식, 뷔페, 커피전문점, 맥주홀, 일반 대중음식(카페, 생맥주, 치킨), 패스트푸드, 한의원, 한약방, 약국, 산후조리원, 의료기기, 건강진단, 농협마트, 정육점, 미곡상, 청과물, 농수산물, 농기계, 사료, 비료, 옷감 판매점, 캐주얼 의류, 교육기자재, 통신요금(이동, 시내전화), 통신 요금(pc통신, 무선호출), 체인점, 연금매장 , 사원 전용매장, 보훈매장, 복지 매점, 농가공산품, 농수축협직판장, 제과점, 오토바이, 자전거, 보트 판매, 수중장비, 각종 회비, 제화점. 가방, 핸드백(가죽), 가전, 가전용품

    주방기구 및 용품, 정수기, 냉난방 기구, 방문판매, 안경, 콘택트렌즈, 화장품, 헬스클럽, 수련원, 체험장, 기계, 장비 임대업, 보관, 창고업, 화물, 운송업, 각종 수리점, 열쇠, 도장, 휴대폰 수리(결제전용), lpg가스, 유류 도매, 가정용 연료, 상품권 판매. 농협(상품권), 한식, 양식, 일식, 제약회사, 기계류 제조업, 식품제조업, 손해보험 장기, 신규, 손해보험 장기, 기존, 손해보험 자동차, 일반 전문학원, 예식장, 남성 여성 기성복, 양복, 이불, 직물, 양품점, 메리야스, 옷감, 이불, 직물류, 아동복 광고, 학습지, 회원제, 목재가구, 철재 자고, 중고품 판매점, 사무기기, 정보통신기기, 컴퓨터, 문구용품

     

    서울시 선불카드 업종 리스트(2)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컴퓨터 소프트웨어, 과학기자재, 시계점, 귀금속, 금, 은, 보석, 1급 호텔, 침구, 수예, 커튼, 카펫, 지물, 조명 및 전기자재 실내장식, 건설, 건축자재, 페인트, 유리, 액자, 거울, 번역, 통역, 대서 등 기타 용역서비스, 부동산 중개, 견인 서비스, 유선 tv, 주차장, 부동 삼 임대업 대, 신한그룹사 비용 지급, 세탁소, 종합병원, 개인병원, 치과병원, 가축병원, 응급실 운영 병원, 기타 제조업, 미용재료, 체형관리, 대중목욕탕, 학교 등록금, 유지원, 중고차 판매, 신차 판매, 중장비 판매, 수리, 자동차 시트, 타이어, 차량용품, 부품, 자동차학원, 2급 호텔, 콘도미니엄, 모텔, 여관, 기타 숙박, 관광여행사, 택시, 쇼핑센터, 할인점, 슈퍼마켓, 쇼핑몰, 편의점, 케이블티브이, 생활잡화

    식품잡화, 결혼(가례) 서비스, 혼수 전문점, 장의사, 수제 용품점, 이벤트, 상담실(결혼 등) , 장례식장, 묘지(납골원등), 렌터카, 정비, 세차장, 자동차 svc, 레포츠 클럽, 온천장, 공연장, 극장, 운동경기 관람, 독서실, 자동판매기 액세서리 골동품, 예술품, 화랑, 표구사, 관광 민예, 선물용품, 화방, 종교 상품점, 사진기, 광학제품, 사진관, 화원, 수족관, 애완동물, 동물농장, 음반 테이프, 악기, 피아노 대리점, 인형 및 완구 아동용 자전거, 서적, 인쇄, 출판, 농협(기타), 식자재 납품 법률, 사무 svc, 회계, 세무, 관세, 변리 등 전문 서비스, 테니스장, 볼링장, 수영장, 생명보험, 손해보험 화재, 손해보험, 보건소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제한업종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에서 발급한 선불카드의 사용처는 서울에 있는 거의 모든 가맹점입니다. 하지만 일부 지정된 제한업종에서는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제한업종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기 전표 작성, 정기성 납부 대금결제, 영화, 철도, 고속버스 예매, 항공권, 신한카드 올댓 쇼핑,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nc백화점, 이마트, 킴스클럽, 코스트코, 위메프 온라인 사이트, 전화승인, 무승인, key-in승인, 자동차 구매, 복권판매, 룸살롱, 칵테일 스탠드 빠, 성인용품 판매점, 안마시술소, 스포츠마사지, 무속 및 철학관, 롯데백화점

     

    서울시 선불카드 잔액조회 방법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가정 먼저 해야 할 일은 소지자 정보 등록을 해야 합니다. 소지자 정보 등록은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잔액조회 방법은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전체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 후 카테고리 중에 카드 탭을 선택해주세요 카드 탭을 누르셨다면 오른쪽 스크롤을 사용하여 내려보시면 기프트카드 가 있습니다.

    기프트카드 탭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 잔액조회 및 사용내역 탭을 선택해줍니다. 사용내역 탭을 클릭하신 후 화면에 선불카드의 cvc, 카드번호, 유효기간을 입력하시면 서울시 선불카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하실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바로 ic칩 방식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예전에 주로 이용하던 긁어서 결제하는 방식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에서는 대부분 단말기는 ic칩이 내장된 카드로만 거래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명을 하고 있습니다만은 키오스크 결제의 경우엔 카드를 꽂는 결제 방식만 할 수 있는 단말기가 존재합니다.

    또한 음식을 배달하는 배달원이 휴대하고 다니는 간이 단말기 또한 ic칩 결제만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ic칩 거래 불가 및 제한업종 두 가지의 주의사항들만 잘 알고 계신다면,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선불카드 Q&A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Q. 약국, 병원, 치과, 한의원 등에서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해당 업종 점포들이 서울시내에 위치하고 있다면 모든 약국 및 병원서 서울시 선불카드를 품목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Q.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A.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NC백화점, AK백화점, 롯데백화점을 제외하고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킴스클럽, 홈플러스, 삼성전자랜드, LG전자 베스트샵,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이마트 24, 롯데슈퍼, 롯데 999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서울시 선불카드를 이용하여 지하상가 또는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곳이 있나요?

    A. 점포의 주소가 서울시이며, 위에서 언급한 제한업종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모두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Q.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해서 지마켓, 옥션, 쿠팡, 배민, 요기요, 배달통 등 배달앱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카드 소지자 등록을 마친 후라면 온라인 및 배달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쇼핑몰의 등록 주소가 서울 내에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제한업종에 포함된다면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네이퍼 페이 등 간편 결제 서비스를 등록한 후에는 사용은 불가능한 점 주의해주세요.

     

    서울시 선불카드 마치며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이렇게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가맹점, 제외업종, 잔액조회방법, 온라인 사용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 선불카드는 서울사랑 상품권에 비해 사용처가 많고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을 숙지하시고 서울시 선불카드를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추천글

    1.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및 사용방법(https://lth199305.tistory.com/267)

    2.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총정리(https://lth199305.tistory.com/243)

    3. 서울시 코로나 무료검사 방법(https://lth199305.tistory.com/29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