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 마련하는데 좋은 청년희망키움통장의 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희망키움통장/출처-포크리(아래동일)]

    청년들을 위한 복지정책 중 하나인 청년희망키움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중에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정책입니다.

     

    일하는 청년들에게 월 40만 원씩 지급하여 3년간 꾸준히 적립하면 최대 금액 약 1,440만 원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지원금액으로 청년들의 목돈마련에 도움을 주는 청년희망키움통장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목차]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이란?


    ▶청년희망키움통장 조건 및 가입대상


    ▶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내용 및 지원액수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방법


    ▶청년희망키움통장 주의사항


    ▶청년희망키움통장 꼭 신청하세요!


    ▶작성자 추천글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이란?]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은 보건복지부에서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청년들 중에서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를 수급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수급자에서 벗어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이전에도 생계급여 수급자인 청년들을 위하여 다양하게 지원하는 청년 통장들이 존재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이전의 청년 통장 관련 사업들과는 다른 본인이 일하여 받은 근로 소득 일정 부분을 저축하지 않아도 해당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른 일반적인 희망키움 통장의 경우 한 달에 5만 원이나 10만 원씩 본인이 해당 통장에 저축을 해야 하지만 청년희망키움 통장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근로소득을 저축을 하지 않아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조건 및 가입대상]

    [청년희망키움통장]

    이렇게 좋은 혜택으로 많은 지원을 하는 청년희망키움 통장을 가입할 수 있는 대상과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생계급여 수급자를 위하여 만들어진 사업이기에 반드시 조건이 충족된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구원 내 연령이 만 15세에서 만 34세인 청년만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범위에 포함된 청년들 중에서 일하는 청년들이 지원대상이 되기 때문에 신청할 때의 기준으로 근로소득이 1인 가구 기준으로 기준 중위소득 20% 이상의 소득이 있을 때 가입대상이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20%는 약 330,000원이므로 33만 원 이상의 소득이 있어야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거주지 한정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본인이 살고 있는 거주지에서 가입이 되는지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주소지 기준 해당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문의하시면 지원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내용 및 지원액수]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에 신청하시고 가입이 되신다면 근로소득 장려금과 근로, 사업소득공제액 10만 원을 가입기간 3년 동안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의 가입자에게 매월 생계급여액을 지급할 때 공제되는 청년의 소득에서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저축을 합니다.

     

    추가적으로 근로, 사업소득 공제인 100,000원을 추가적으로 공제하여 통장에 저축합니다.

     

    즉 이번 정책 사업의 가입자 소득에 대비하여 일정 비율의 근로소득 장려금을 추가적으로 적립하고 매칭 하게 됩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예시를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시>청년희망키움통장 지원내역
    월소득 110만원일 경우 (최대) 근로소득장려금 48만 5천원 + 근로소득공제 10만원 = 월 58만 5천원 → 2,106만원 (3년후)
    월소득 81만원일 경우(평균) 근로소득장려금 30만원 + 근로소득공제 10만원 = 월 40만원 → 1,440만원 (3년후)

    여기서 근로소득공제 10만 원은 가입대상의 소득에서 떼 가는 것이 아닌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입니다.

     

    근로소득공제 금액에 근로소득 장려금을 최대한 지원받는다면 3년 후에 2,100만 원의 목돈을 지원을 받게 되는 지원정책입니다.

     

    다만 근로소득 장려금의 경우 가입자 본인의 소득에 따라 달라지게 되니,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가입할 때 접수처에 꼭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방법]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하기 위한 문의는 주소지의 동사무소,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지원사업에 가입할 때에는 주민센터와 동사무소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의 가입기간은 3년이며, 통장의 운영은 만기 일시 지급식으로 진행됩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아래 절차에 따라서 적금 계좌를 개설하시면 3년 동안 개설하신 적금 계좌를 통하여 지원금을 적립식으로 지원받게 됩니다.

     


    ①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 승인 후 가입자 본인의 입출금계좌 및 적금 계좌 개설

     

    금융기관의 적금 계좌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본인의 적금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의무적은 본인의 저축액이 정해져 있지 않으나 적립금을 인출하기 위한 본인의 입출금 계좌도 추가적으로 개설해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적금 계좌의 저축액은 0원에서부터 50만 원까지 자율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희망키움 통장과 동일하게 본인의 적금 계좌의 이율은 같으며 통장에서 압류방지 설정이 불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② 살고 있는 시, 군, 구에서 매월 청년희망 근로소득공제액인 10만 원과 근로소득 장려금을 적립

     

    해당하는 연도를 기준으로 산정한 기준 중위소득과 적립하는 해당 달의 생계급여 산정 기준의 가입한 청년 소득을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③ 해당 거주지 시, 군, 구에서 지원사업 만기 후 3개월 이내에 생계급여를 탈수급할 경우에 근로소득 장려금 통장과 근로소득공제액 통장을 해지 승인

     

    ④ 가입자가 가입 시 이용한 은행을 통하여 적립된 금액을 인출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 통장 주의사항]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가입한 분들이 꼭 알아두셔야 하는 주의사항들이 존재합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 사업의 실시 목적은 생계급여를 수급하는 분들이 앞으로 더 이상 생계급여를 받지 않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입니다.

     

    즉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만기 시에 가입자가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더 이상 대상이 아닐 때에만 한하여 그동안 쌓인 적립금의 전부를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가입자가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속해 있다면, 청년희망키움 통장이 만기 된 후에 3개월 동안은 유예기간이 부여됩니다.

     

    그 후 유예기간 동안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누적된 근로소득 공제금(만기 성공 금)만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사업의 가입기간 중에 가입자의 소득이 연속적으로 6회 이상 하한선의 아래로 내려가게 될 경우 중도해지가 이뤄집니다.

     

    만약에 해당 사업에 가입하여 참여 중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실직이나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면 반드시 관련 기관에 적립 중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위의 적립 중지 요청을 한다면 최대 기간 6개월까지 청년희망키움 통장의 적립을 멈춰도 중도에 해지가 되지 않습니다.

     

    그 후 6개월 안에 다시 소득이 발생하는 여건이 갖춰진다면 해당 사업의 적립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립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없을 경우에 적립 중지 요청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꼭 신청하세요!]

    [청년희망키움통장]

    지금까지 일하는 청년들에게 한 달에 400,000원씩 적립, 지급하는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자신이 해당하는지 자격요건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만약 자격요건에 해당히신다면 꼭 신청하셔서 목돈 마련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작성자 추천글]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복지 정책 중 하나인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대에는 대학을 졸업하거나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사회에 첫

    lth199305.tistory.com

    [무급휴직 지원금 150만 원 신청방법 총정리]

     

    무급휴직 지원금 150만 원 홈페이지 신청방법

    [무급휴직 지원금 총 150만 원 홈페이지 신청방법]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많은 기업들과 국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하여 실물경제가 얼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lth199305.tistory.com

    [실업급여 조건과 신청방법 등 총정리]

     

    실업급여 조건과 계산기 등 총정리

    [실업급여 조건과 계산기 신청방법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의 조건과 모의 계산기를 통하여 계산하는 방법, 실업급여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 등에 대해 총정리해보았습니다. 회

    lth199305.tistory.com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일 등 총정리]

     

    2020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일 및 신청기간

    [2020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일 그리고 신청기간 총정리] 오늘은 2020년 근로장려금의 신청자격과 신청기간 그리고 지급일 등 근로장려금에 관하여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

    lth199305.tistory.com

    [청년희망키움통장]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