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 출처-포크리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개요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다시 코로나가 확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언제쯤이면 코로나에서 벗어나고 있을지 걱정입니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자가격리 하시는 분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에 대해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대상자 기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자가격리란 바이러스 전파로 인해 감염자로 의심되는 사람을 자신의 집에 격리하여 바이러스가 퍼지지 못하도록 막는것을 말합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대상자는 확진 환자가 증상이 발현한 시점을 기준으로 2m 이내로 접촉한 자 또는 확진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고 폐쇄된 공간에서 기침을 한 경우 같이 있던 사람들이 자가 격리 대상자가 됩니다.

    자가 격리 대상자로 판명이 나면 대상자의 관할 지역 보건소에서 전화를 걸어 대상자임을 알려줍니다. 그 후 보건소 측에서 직접 코로나 자가격리 대상자 집에 방문하여 필요한 물품들과 함께 주의사항을 전달해줍니다.

    만약 자가격리 대상자가 아님에도 코로나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거주지 근처에 위치한 선별진료소에 방문 또는 1339에 전화를 걸어 안내를 받은 후 코로나 검사를 받습니다.

    코로나 검사 결과는 빠르면 6시간, 늦으면 12시간 이내에 통보되며 보건소장의 명의로 자가격리 통지서가 발부됩니다.

    자가격리 대상자를 1:1로 관리할 담당자가 배정되며며, 자가격리 해제 시까지 하루에 2회 유선으로 전화를 하여 호흡기 증상 유무, 체온 등을 확인합니다.

    자가격리 대상자는 가정안에서 가족들과 겹치지 않게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환기를 위해 자주 창문을 열어 주시고 혼자서 세면대 또는 화장실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생활공간을 겹치게 사용한다면 일정 간격으로 락스 또는 소독제를 이용해서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국가 신청방법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기준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입원 또는 격리 후 '격리 해제 통지'를 받고 방역당국의 조치를 잘 이행한 사람.(조치 불이행 시에 최대 3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 금액 : 주민등록등본에 등록된 가구원수에 따라 자가격리 지원금(=생활지원비)이 지급됩니다.

    가구원 수

    한달 생활지원금 지원액

    1인

    454,900원

    2인

    774,700원

    3인

    1,002,400원

    4인

    1,230,000원

    5인 이상

    1,457,500원

    ※외국인의 경우 1인 가구로 적용※

     

    해당 금액은 1달을 기준으로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만약 14일 미만의 자가격리의 경우 위의 지급액을 14로 나눠 나온 금액에 격리 일수를 곱하시면 됩니다. 14일 이상부터 1달까지의 자가격리 대상자는 자가격리 일수와 상관없이 위에 나온 금액이 지급됩니다.

    EX) 4인 가구 기준으로 40일 입원→1,230,000원+(1,230,000원/14)x10일=2,108,571원

    4인 가구 기준으로 13일 입원→1,230,000원/14=87,857원 x 13일=1,142,142원

    ⓒ 신청방법

    자가격리 지원금은 격리 해제일 기준으로 다음날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은 신청 후 한 달 이내에 지급됩니다.

    ⓔ 필요서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을 위해 방문하실 때 자가 격리자 본인 신분증과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잊지 말고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 주의사항

    한 사람당 한 번만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다른 곳에 살고 있더라도 주민등록등본에 같이 있으면 그중에서 한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두 명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한 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설명할 회사로부터 유급휴가를 받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회사 신청방법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대상

    근무하고 계신 회사가 코로나 자가격리로 인해 유급휴가를 허가한 기업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금액

    대상자 1일 과세 급여 x기간 (단, 1일 과세 급여는 최대 13만 원)

    ⓒ신청방법

    국민연금공단에 진행하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 측에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침 위반 시 기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Q. 자가격리 위반자가 될 경우 법무부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A. 법무부는 자가격리 위반은 지자체의 불필요한 행정력을 일으키기 때문에 자가격리 위반자에게 손해배상 청구까지 한다고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벌금은 어떻게 되나요?

    A. 4월부터 자가격리 위반자에게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1년 이하의 징역을 적용하며 추가로 손해배상도 가능하다고 법무부는 엄중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마치며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지금까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대상자가 되셨다면 힘드시겠지만 가족의 건강과 이웃의 건강 더 나아가 국가의 안전을 위해 자가격리 수칙을 잘 지켜주시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자가격리 대상자들이 입게 되는 피해금을 최대한 경감시켜 주기 위해 국가 또는 기업에서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을 지원하니 자가격리가 끝나고 꼭 신청하셔서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한민국 전체가 힘들지만 국민 모두가 다 같이 손을 잡고 이겨내면 금방 정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추천글

    1.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https://lth199305.tistory.com/236)

    2.긴급고용안정지원금(https://lth199305.tistory.com/234)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하이플랫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