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백전 카드 발급 및 가맹점 사용처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출처-포크리

     

    부산 동백전 카드 개요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동백전 카드에서 '동백전'이란 부산의 대표적인 꽃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을 합친 명칭입니다. 동백전은 전통시장, 시민, 소상공인이 함께 상생하고 협력하여 지역경제의 소비를 선순환하여 백(100)까지 즐거움과 행복을 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이 있어 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부산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가맹점 관련 내용은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부산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가맹점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산 동백전 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가맹점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lth199305.tistory.com

     

    부산 동백전 카드는 2020년 02월 06일 기준으로 충전금액이 약 30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또한 2020년 03월 기준으로 동백전의 가입자 수는 약 14만 명에 이르며 결제금액은 약 215억 원, 충전금액은 약 325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부산 동백전 카드는 LG페이 또는 삼성페이에 등록하여 사용이 가능하여 편리한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유효기간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동백전 카드는 충전일로부터 5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또한 동백전에 지급된 캐시백도 적립일로부터 5년 동안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캐시백과 동백전 모두 상대적으로 유효기간이 짧은 순으로 먼저 차감(사용)됩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온라인 발급방법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동백전 카드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으실수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간편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산 동백전 온라인 발급방법은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에 '동백전' 어플을 설치하고 다음 과정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 회원가입→어플내에서 카드 신청→자택으로 카드 발급 신청→카드 배송→충전→동백전 카드 사용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동백전' 어플을 설치하시고 회원가입을 완료 하신 후에 동백전 체크카드(하나카드)를 신청하시면 2~3일 내에 자택으로 배송됩니다. 카드를 수령하신후 충전하시면 온라인 발급방법이 완료됩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오프라인 발급방법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오프라인으로 부산 동백전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준비물 : 은행 계좌번호 (부산은행, 제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中 1개), 신분증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하나은행 : 하나은행 지점에 방문하셔서 동백전 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체크카드와 동시에 발급되며 수령이 가능합니다. 즉, 하나은행 창구에서 즉시 발급받기 위해서는 하나은행 연결 계좌가 필요합니다.

     

    ※ 부산은행 : 부산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은행 직원에게 동백전 카드 발급 문의를 하면 즉시 절차를 진행하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 미성년자는 동백전 어플을 통해 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하나은행에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미성년자 하나은행 오프라인 발급 준비물은 ⓐ하나은행 계좌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미성년자 학생증 ⓓ보호자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부산지역화폐(동백전) 충전방법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동백전 카드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동백전 어플 내에서 충전할떄 사용할 본인의 은행 계좌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그 후, 스마트폰 좌측 화면 하단에 위치한 '충전하기' 탭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이 가능합니다.

     

    ※만약 동백전 어플 내에서 충전이 어려우신 분들은 부산은행, 하나은행에 방문하시면 간단한 신청서 작성과 함께 충전을 지원해 줍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처 및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동백전 카드는 부산 지역내에 위치한 신용카드 가맹점이라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아래의 업종을 제외하고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 불가 업종 및 점포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삼성 디지털플라자, 커피빈, 맥도날드(직영점), 스타벅스 등 직영점 위주로 운영되는 브랜드

    ⓑ탑마트, 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등 기업형 슈퍼마켓

    ⓒ복합쇼핑몰, 전문점, 쇼핑센터,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 스토어 등 온라인 결제

    ⓔ일반 상품권, 보험, 금융, 테마파크, 놀이시설, 시외버스, 고속버스, 여객선, 철도, 항공사, 특급호텔, 종합병원, 지방세, 복지요금, 공공요금, 국세, 유선방송, 아파트 관리비

     

    단, 부산광역시내에 프랜차이즈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면 직영점, 가맹점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부산 동백전 사용자 혜택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동백전에 금액을 충전할 시 月 100만 원 한도 내에서 결제금액의 6%가 적립됩니다.

    이벤트 기간에는 최대 10%까지 즉시 적립됩니다.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연말 소득공제 때 30%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연회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통시장에서 동백전 카드를 이용 시 1만 원당 200 하나머니가 적립됩니다.(月 최대 5천 하나머니)

    전통시장 외의 사용처에서 동백전 이용 시 2만 원당 100 하나머니가 적립됩니다.(月 최대 5천 하나머니)

     

    부산 동백전 소상공인 혜택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내 소상공인 중에 사용제한 업종이 아니면 별도의 가맹 신청 없이 자동으로 가입되며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동백전은 캐시백 이용과 정책지원금 사용으로 점포의 매출을 증가시켜 줍니다.

     

    부산 동백전 캐시백 사용방법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부산 동백전 어플 내에서 메인화면 아래에 위치한 '캐시백 사용 설정' 탭을 통하여 캐시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캐시백 (ON)으로 설정할 경우, 캐시백이 먼저 동백전보다 차감되며 나머지 금액을 동백전에서 사용하게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캐시백 (OFF)로 설정할경우, 적립되어 있는 캐시백을 사용하지 않으며 동백전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Q&A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부산 동백전 카드

     

    Q. 월 충전 또는 구매 한도는 100만 원까지만 가능한가요?

    A. 동백전은 월 충전 한도는 100만 원입니다. 참고로 동백전 충전 보유 가능한 최대 한도액은 200만 원입니다.

     

    Q. 캐시백 한도도 있나요?

    A. 캐시백은 충전할 때가 아닌 결제할 때마다 6%씩 적립되며 최대 100만원 한도입니다. 만약 100만원 이상으로 초과 결제한다면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는점 참고해주세요.

     

    Q. 결제할떄 동백전 카드에 잔액이 없거나 부족해도 결제가 되나요?

    A. 만약 동백전에 잔액이 부족하거나 없다면 체크카드를 발급 받으실 때 연결했던 계좌에서 자동 지급됩니다. 이는 2020년 02월 03일부터 적용된 기능으로 자동으로 동백전 충전을 지원함으로써 잔액 부족에 대한 걱정을 덜어줍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Q. 남아있는 잔액은 환불이 되나요?

    A. 충전한 시점으로부터 전액 미사용 하였다면 7일 이내에 충전 취소가 가능합니다. 만약 7일이 지났다면 충전금액의 90%만 환불이 됩니다.

     

    Q. 모바일 QR 가맹점에서 동백전 카드 결제가 가능한가요?

    A. 현재는 동백전이 체크카드로 발급되어 결제가 불가능하지만 추후 모바일 QR방식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Q. 지하철, 시내버스 같은 대중교통에 이용이 가능한가요?

    A. 동백전으로는 이용이 불가능하나, 체크카드를 발급할 때 연결하신 계좌에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다면 해당 계좌 잔액 차감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부산 동백전 카드 가맹점

    Q. 동백전 카드 회원 탈퇴를 하고 싶어요.

    A. 동백전에 잔액이 남아있다면 회원 탈퇴가 불가능합니다. 단, 캐시백만 남아있다면 동백전 회원탈퇴가 가능하나 추후 재가입 시 캐시백은 복구되지 않는 점 주의해주세요.

     

    Q. 카드를 분실하거나 훼손됐다면 어떻게 해야나요?

    A. 만약 동백전 카드를 훼손 또는 분실 시에는 동백전 고객센터인 ☎1577-1432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KEB 하나은행 방문 접수 또는 하나카드 고객센터(☎1577-1432)를 통해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마치며

     

    이렇게 부산 지역화폐인 동백전 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백전 발급 및 신청방법, 사용처, 가맹점, 혜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산 동백전은 다양한 소비자 혜택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좋은 취지로 시작한 지역화폐입니다. 어플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가까운 부산은행 또는 하나은행에 방문하여 간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민이라면 동백전을 통하여 부산에서 현명한 소비생활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1.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리스트(https://lth199305.tistory.com/236)

    2.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총정리(https://lth199305.tistory.com/23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